유튜브 젊은 부자들/김도윤/다산북스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유튜브.

어느 순간 정보를 검색할 때, 네이버 블로그보다 유튜브를 더 찾게 되는 순간을 느꼈다. 예를 들어, '조립식 컴퓨터를 사고 직접 조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된장찌개 간단히 끓이는 방법 없을까?' 하며 알고 싶은 무언가를 찾을 때 자연스레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게 된다.

그러다 궁금증이 생기는 영상들에 손이 간다. 하나씩 보다보면 어느 새 시간은 훌쩍 지나있는다.

그렇게 유튜브와 자연스럽게 친숙하게 되었던 것 같다.

 

종종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밥을 먹거나, 샤워를 하거나, 친구를 기다리거나.

우리는 그 시간에 스마트폰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때 SNS로 내 삶을 알리거나 타인의 삶을 구경한다.

처음엔 사진과 글로서 SNS를 접했다면 이제는 인스타그램처럼 사진이 주된 SNS의 플랫폼이 되었고, 요즘은 한 단계 더 나아가 동영상이 주된 플랫폼인 유튜브가 주된 소통의 매체가 된 것 같다.

또한 유튜브에는 다양한 정보와 재미뿐만 아니라 이를 생산해내는 유튜버들의 수익이 알려지면서 더 뜨거운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

나 또한 유튜브는 돈이 된다는 솔깃한 뉴스를 접하고 나서 유튜브의 소비자로서가 아닌 생산자로서의 위치가 더 궁금해지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어떤 다양한 사람들이 컨텐츠를 생산하고 수익을 내는지 알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작가라는 직업을 가지고 책을 쓰기도 하고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연금술사'의 주인공이 자신의 일상에서 보물을 찾았듯이 저자 또한 본인이 하고 있는 유튜브와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요인을 주제로 책을 쓰기로 서두에서 밝히고 있다.

대기업 10년을 재직하고 얻는 위치에서 벌 수 있을까 말까 한 수익을 단 3년 내에 벌고 있는 젊은 유튜버들을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책을 집필하였다.

책을 읽다보면 약간은 뻔한 내용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망설이지 말고 시작해라' 라는 것이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닐까 싶다.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나도 하고 싶다', '나는 무엇으로 시도할 수 있을까?', '해봐야 겠다'라는 생각을 하지만 정작 시도하지 못하는 나를 보고 이 작가도 안타까워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내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이 있을까' 하는 고민을 진지하게 하고 있다.

 

유튜브에 대해 많은 이들이 궁금한 점이 많을 것이고, 또한 성공한 유튜버들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 궁금한 점이 많을 것이다.

또한 시중에는 다양한 유튜브 관련 책이 나와있었다.

나 또한 유튜버들의 성공이 부러운 마음에 책을 찾던 중 이 책을 읽었으니 말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각 컨텐츠 분야에서 제법 자리잡았거나 잡아가고 있는 유튜버들을 상대로 인터뷰했기 때문에 다양성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본인이 유튜브를 시작하고 돈을 벌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간만에 술술 읽히는 책을 읽어 기분이 좋았다. 

 

<책속의 글>

 

많은 사람들이 당장의 조회 수를 올리는 데 급급해 전혀 고민하지 않은 채 사람들이 좋아할 법한 콘텐츠로 시작하면 단편적인 조회 수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튜브는 영상 하나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영상 하나의 조회 수는 낮더라도 내가 지치지 않고 즐겁게 올릴 수 있는 콘텐츠를 선택한다면 자동적으로 성실하게 업로드할 수 있을 거라는 게 모든 유튜버들의 의견이었다. p60

 

유튜브 시청자 이전에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알자. 내 영상의 첫 번째 시청자는 언제나 나 자신이다. p64

 

초보 유튜버는 우선 낚싯대를 많이 걸자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한다. 최대한 영상을 많이 만들어서 업로드해보고 반응이 오는 게 있으면 그걸 토대로분석하면 된다. '이건 왜 인기가 있었을까?' 유입 키워드도 찾아보고, 자극적인 썸네일도 만들어보고, 제목 텍스트 길이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테스트도 해보고, 업로드 시간은 언제로 하는 게 좋은지 여러 가지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철저한 분석, 그리고 내가 잘하는 것과 남이 좋아하는 것을 혼합하는 능력이다. p137

 

조회 수 수익을 올리려면 영상 시청 기간을 높이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유튜브는 사람들이 썸ㄴ일을 봤을 때 5초 안에 승부를 못 보면 유입이 안 되고, 영상이 재생됐을 때 15초 이내에 사람들을 몰입시키지 못하면 30초 이상 끌고 가기 어려워요. 그 지점을 잡아야 한다는 거에요. p182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수익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자신의 채널과 맞지 않는 콘텐츠를 올리는 순간,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스스로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의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유튜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의 브랜드 가치다. 브랜디드 광고가 들어왔을 때 유튜브 젊은 부자들이 고민하는 것은 단 한 가지였다. '이 광고 영상은 내 채널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을까?' p194

 

자신이 직접 만들 수 있는 전문 분야가 있어야 되고, 일주일에 내 아이디어로 3개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돼요. 그러기위해선 본인이 진짜 참된 지식이 있어야 하고, 경험도 있어야 돼요. 만약 없으면 굉장히 힘들어요. 다른 채널을 계속 참고해야 하고, 모방한 티를 내면 안 되니까 적당히 또 섞어야 되잖아요. 이런 작업은 하루 이틀이면 가능해도,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면 본인의 콘텐츠가 제일 중요한 거죠. p285

 

우리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계쩡을 만들 때 '이거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으로 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유튜브도 그런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서 자기 장점을 찾아가는 게 좋을 거 같아요. p319

 

 

+ Recent posts